산행후기

등산에서 배우는 성공 철학

작은岳馬 2006. 1. 14. 18:06
등산에서 배우는 성공 철학

대학시절 산이 좋아 주말이면 배낭을 메고 국립공원과 가까운 산을 찾았었다. 산에 오르면 오를 수록 산의 매력에 빠져들게 되었는데 수십 차례 정상에 오르다보니 등산과 성공에 공통점이 많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우선 필자가 등산을 좋아하는 몇 가지 이유를 들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름다운 자연을 친구로 삼을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땀을 흘리고 난 후의 상쾌함이 좋다. 셋째, 산에 가서 만나는 사람 냄새가 좋다. 마지막으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어서 좋다. 정상이라는 목표를 향해 한발 한발 내딛고 꼭대기에 서서 두 팔을 벌려 소리를 지르는 기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기쁨이다. 단 몇 시간 만에 그렇게 큰 성취감을 맛볼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등산과 성공은 어떤 공통점을 갖고 있는 것일까? 성공이라는 산의 정상에 오르기 위한 과정을 살펴보면 쉽게 찾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1단계 : 목표설정과 동기부여

산에 오르기 위해서는 “ 어떤 산을 오를 것인가? ” 에 대한 목표 설정과 “ 왜 산을 오르는 것인가? ” 에 대한 동기부여가 확실해야 한다. 이 것은 정상에 오르는 과정에서 겪게 되는 고통과 좌절, 유혹을 이겨낼 수 있는 가장 강력한 힘이 된다. 성공도 마찬가지이다. 확고한 목표와 비전이 있고 동기가 확실하다면 결국 성공을 이루게 될 것이다.

2단계 : 준비과정

산에 오르려면 여러 가지를 준비해야 한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등산지도와 동료, 컨디션이다. 등산지도는 성공에 관한 책과 정보, 동료는 멘토와 친구로 대표되는 휴먼 네트워킹, 컨디션은 성공을 이루기 위한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을 의미한다.

3단계 : 노력과 인내

일단 산에 오르면 뚝심, 끈기, 인내, 노력 등 꾸준하고도 묵묵히 정상을 향해 한 발씩 내 디딜 수 있는 정신자세가 필수적이다. 어떤 분야든 한 가지를 10년이상 하면 이력(履歷)이 생긴다고 한다. 이력이란 전문가의 수준을 말한다. 그리고 그 단계를 넘어선 사람들에게 달인 또는 지존이라는 칭호를 붙여준다. 명인, 명창, 국민배우, 국민가수 등은 수 십 년간 한 우물을 판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영예인 것이다.

4단계 : 성취감

필자가 등산과 성공의 가장 중요한 공통점으로 여기는 것이 바로 ‘성취감’이다. 스포츠에서는 ‘골도 넣어 본 사람이 넣고, 홈런도 쳐본 사람이 친다’는 말이 있다. 이것은 성취감이 얼마나 큰 결과를 낳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한 번 정상에 올라 성취감을 느껴본 사람은 그 맛을 잊지 못하며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엄청난 자부심으로 자리잡게 되는 것이다. 산의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는 작은 봉우리들을 넘어야 하듯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작은 성취감들로 자부심을 키워야만 한다.

5단계 : 하산

산에 관한 2가지 명언이 있다. “ 산이 거기에 있기 때문에 오르는 것이다. ” , “ 정상에 올랐으면 내려와야 한다. ” 여기에는 겸손과 베품의 철학이 숨어있다. 높이 오르면 오를 수록 더 높은 곳이 보이는 법이고 스스로에 대한 부족함이 더 커져만 가는 것을 느끼게 된다. 성공의 진정한 의미는 결국 겸손과 베품, 나눔의 미덕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많은 사람들이 마음의 평화나 한가로움을 위해 성공하기를 바란다. 이것은 하산할 때 느끼는 감정과 비슷한 점이 많다.

등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성공을 간절히 원하는 사람은 꼭 한번은 지리산, 한라산, 설악산의 정상을 밟아 보라고 권하고 싶다. 그 속에서 단 한 가지의 깨달음이라도 얻는 다면 평생의 자산이 될 것이다. 스스로 느끼고, 깨닫고, 실천하는 것이 바로 성공의 원칙이다.


'산행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라산 백록담 여신을 찾아서 2편.  (0) 2006.01.18
산행후기  (0) 2006.01.16
산의 철학"  (0) 2006.01.14
내려올 산, 왜 오르는가?  (0) 2006.01.14
등산, 더 재밌고 안전하게 즐기기  (0) 2006.0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