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정보

관악산 - '횡단루트' 3시간 30분

작은岳馬 2006. 1. 14. 17:03


관악산(冠岳山·631m)과 삼성산(三聖山·455m)은 서울 남측 방벽을 이루고 있는 산들이다. 남태령을 통해 동서로 이어지는 산줄기가 천연의 장벽을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바위 투성이의 산인 관악산은 산세가 미더워 조선 태조에 의해 북한산, 용마산, 덕양산과 더불어 외사산(外四山)으로 꼽혔다.

또 개성 송악산, 가평 화악산, 파주 감악산, 포천 운악산과 함께 경기오악(京畿五岳)의 하나다. 신라 문무왕 때 원효, 의상, 윤필 세 대사가 도를 깨닫고 성불했다는 삼성산도 관악산과 더불어 시민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 관악산 방면

관악산 횡단 루트

서울대 정문 옆 만남의 광장에서 제4야영장을 거쳐 연주대에 올라선 다음 과천향교로 내려서는 코스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다. (약 3시간30분)

서울대 원점회귀 코스

만남의 광장에서 관악산과 삼성산 분기점인 무너미고개를 넘어 서울대학교실습림으로 내려서는 사이 왼쪽으로 산길이 여러 가닥 나온다. 그 중 한 가닥을 잡아 연주대로 오른 다음 신공학관 길이나 깔닥고개~제4야영장 길을 따라 하산한다. 관악산 매니아들이 최고의 암릉길로 꼽는 팔봉능선은 하산로로 잡는 게 수월하다. (약 3~5시간)

과천 출발 원점회귀 코스

과천향교 매표소를 지나 나뉘는 계곡길과 능선길을 잇는 원점회귀 산행이 주로 이루어진다(약 3시간). 일명사지~426m봉~정상~남릉~육봉능선을 잇는 공업진흥청 원점회귀 산행은 한갓지면서도 암릉산행의 즐거움이 더해지는 코스다(약 4시간30분).

남북 능선 종주 코스

사당전철역 부근 남현동 관음사에서 출발, 북릉~559m봉~연주대~남릉~불성사를 거쳐 안양시 관양동에서 끝맺는 종주 코스는 일망무제의 조망과 스릴 넘치는 바윗길을 즐기면서 관악산 유일의 삼림욕장으로 내려서는 장쾌한 코스다(약 5시간30분). 안양종합운동장을 종료지점으로 삼기도 한다(약 6시간30분).

신공학관 기점 최단등로

서울대학교 신공학관~자운암~왕관봉 암릉 길은 연주대 최단 등로로서, 줄곧 암봉으로 이어져 스릴 넘치고, 서해바다 조망까지 더해지는 멋진 코스다. (1시간 40분).


 

◆ 삼성산 방면

서울대 원점회귀 코스

만남의 광장에서 무너미고개로 향하는 사이 오른쪽으로 장군봉이나 삼막사로 오르는 산길이 여러 가닥 나온다. 그 중 철망 사이 문으로 접어드는 첫번째 갈림목에서 장군봉(412m)~국기봉(446m)을 거쳐 삼막사에 올라서는 코스가 대표적인 등로다. 하산로는 무너미고개~제4야영장 길을 비롯, 다양하게 잡을 수 있다. (약 2시간)

호암터널 산복도로변 코스들

호압사나 제1호암터널 북측 입구에서 출발, 장군봉을 거쳐 신우초등학교 하산(약 1시간30분)하거나, 장군봉 북릉을 따라 만남의 광장으로 내려선다(약 2시간).

관악산·삼성산 연결 종주 코스

관음사나 낙성대 위쪽 인헌아파트에서 북릉을 타고 연주대로 올라선 다음 정상 서릉이나 팔봉능선을 거쳐 무너미고개로 접어든다. 이후 삼막사를 거쳐 안양사나 국기봉~만남의 광장 또는 장군봉~호압사(또는 신우초교)로 내려선다. (6시간 이상)

◆ 전철 이용 접근 방법

서울대 입구 : 전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3번 출구)이나 신림역(3번 출구) 버스정류장에서 서울대행 버스 이용. 신공학관은 52번(신림역), 413-1번(서울대입구역) 이용. 낙성대역 4번 출구 뒤편에서 3번 마을버스를 타도 신공학관까지 올라간다.

남현동 관음사 기점 : 전철 2·4호선 사당역(5번 출구)에서 과천 방향 아형 언덕에서 마을길을 따르면 관음사 입구 매표소(약 600m)가 나온다. 매표소나 매표소 위쪽 배드민턴장에서 능선으로 접어들 수 있다.

과천향교 기점 : 전철 4호선 과천역(7번 출구)이나 정부과천청사역(11번 출구)에서 도보로 접근한다. 10~15분 거리.

공업진흥청 기점 : 정부과천청사역(11번 출구)에서 도보로 약 20분 거리. 공업진흥청 담을 끼고 오른쪽 백운정사길로 접어든다.

안양 관양동 기점 : 전철 4호선 인덕원역(7번 출구) 건너편 정류장에서 안양공설운동장 방향이나 국철 1호선 안양역에서 인덕원사거리 방향 버스를 타고 관악중학교 앞에서 하차. 관악중학교 뒤편 아파트단지를 빠져나가면 관악산 산림욕장이다.

안양유원지 기점 : 국철 1호선 관악역에서 경수산업도로를 건너 걸어서 안양유원지로 접어든다. 안양사 기점인 공영주차장까지 1.3㎞, 서울대학실습림 입구까지 2.7㎞. 소공원을 거쳐 무너미고개로 가려면 실습림 직전 화장실 뒤편 길을 따른다.

삼막골 기점 : 국철 1호선 관악역에서 경수산업도로를 건너 삼막골로 접어든다. 차량통제소까지 2.7㎞, 통제소~삼막사 진입로 종료지점 3㎞. 전철 2호선 신림역에서 호압사 방향 25-1번, 289-1번 버스를 타면 삼막사 입구 도로에서 내려준다.

석수역 기점 : 전철 1호선 석수역 동쪽 출구에서 시흥대로를 건너 마을길에 접어들면 남서울약수 능선길로 이어진다.

호압사~신우초교 기점 : 전철 2호선 신림역에서 호압사행 25번, 25-1번, 289-1번 시내버스 이용. 국철 1호선 독산역·시흥역에서 1번 마을버스를 타면 호압사 입구 맞은편 벽산아파트단지까지 간다.